두릅 장아찌 만드는 법, 옴므 나물 요리, 두릅 장아찌 만들기, 며칠 전 백운호수 근처에서 모임이 있던 날~ 의왕에 있는 작은 재래시장에 들러 옴므 나물을 사 왔습니다.온라인에서 검색해보니 1kg에 2만원이라고 하는데 거기서는 1만2천원에 구입할 수 있거든요.혹시 중국산 아닌가? 확인해봤는데 채취자 연락처까지 기록, 다른 곳보다 저렴하다 싶으면 그냥 넘어갈 수가 없어서 한 팩 구입~ 그날 저녁 피로도 잊고 부지런히 두릅장아찌를 만들었네요. 두릅요리도 좋지만 개두릅이라고 불리는 음나무순요리도 굿! 오히려 향은 더 좋다고 생각했습니다.그러고 보니 두릅 절임 만들기는 매년 빠지지 않고 먹는 것 중 하나입니다.남편이나 제가 옴므 나물 요리, 옴므 나물 절임을 좋아하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봄나물인 두릅을 조금 더 두고 먹을 수 있는 방법으로는 가장~잠시 봄나물을 즐길 수 있는 두릅장아찌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까요?지금까지 제가 두릅 장아찌 만드는 레시피에는 국간장을 조금 첨가했는데 가끔 그 국간장 맛이 궁금할 때가 있거든요.올해는 국간장 없이 레시피를 변경해 다시 만들어 본 것.절임 간장물을 바꿨을 뿐인데 확실히 맛이 부드럽고 깔끔했습니다.
오늘은 두릅 만드는 법, 옴므나물 만드는 법 알아볼까요?재료 옴므 나물 1kg 간장 물 300ml, 양조간장 3Ts, 홍게간장 1Ts, 소금 2/3Ts, 매실청 3Ts, 설탕 1Ts, 식초 2Ts-계량컵과 계량스푼이용 1컵=200ml, 1Ts=15ml, 1ts=5ml-개두릅장아찌를 만들 때 간장의 맛이 진해지는 것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감의 맛과 색을 내기 위해 조금만 넣고 나머지는 소금으로 간을 맞추는 방법으로 했습니다.만약 두릅의 양이 많다면 물과 소금으로 조절하는 것을 추천한다.
일단 음나무 싹을 손질해 주세요.
음나무의 싹, 두릅은 두릅과 비슷한데 뿌리의 크기가 조금 다르고 잎 모양도 많이 다르죠?엄나물 손질하고 나서 향이 이제 다르거든요.뿌리의 더러운 부분을 칼로 자르면 두릅처럼 가장자리의 옆 입술과 함께 분리되어 깨끗해진다고 합니다.
그렇게 손질을 마친 옴나물은 끓는 물에 두릅을 삶은 후 두릅 장아찌 만드는 법을 진행~
팔팔 끓는 물에 소금을 반 정도 넣은 후에
음나무의 싹을 넣어주세요.한번 잘 잠기게 하시고 가장자리가 부글부글 끓으면 반대쪽으로 뒤집어주시고 한 번 더 부글부글 기포가 올라오면 바로 꺼내주세요.두릅을 삶는 것도 전체의 1분을 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찬물을 미리 준비해 두었다가 삶은 개들모나물을 퐁당~여러번 헹구어 깨끗이 씻어주세요.
그렇게 끓는 물에 데쳐 놓은 음나무의 싹은 잘에 밭을 갈아 물기를 빼고
모양을 잡아 정성스럽게 만들어
양손으로 감아서 물기를 꽉 잡고~ 더 이상 물이 나오지 않을 정도로 물기를 꽉 짜주세요.물론 이 상태에서 초장에 찍어 먹어도 굿! 손질을 하면서 염소처럼 여러 개를 잡아 먹었는데 쌉싸름한 맛이 조금 있지만 아주 고소하고 좋아요.
물기를 짠 두릅은 장아찌를 만들기 위해 유리용기에 가득~
위쪽에는 반대쪽으로 그렇게 반복해서 넣으면 편안하게 잘 들어가죠?
다음은 두릅 간장물을 만들어주세요.적당한 냄비를 준비한 후 레시피 분량의 물과 간장, 매실청을 넣어주어
소금과 설탕을 넣은 다음에
살짝 보글보글 끓이세요.이때 맛을 보고 단맛과 짠맛을 조절~ 각각의 취향에 맞게 변경하셔도 됩니다.하지만 그대로 진행된다면 삼삼하면서도 담백한 옴므나물, 옴므나물의 향을 온전히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살짝 보글보글 끓이세요.이때 맛을 보고 단맛과 짠맛을 조절~ 각각의 취향에 맞게 변경하셔도 됩니다.하지만 그대로 진행된다면 삼삼하면서도 담백한 옴므나물, 옴므나물의 향을 온전히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젊었을 때는 이 절임, 간장, 물의 양을 조절할 수 없어서 어떤 때는 남고 또 어떤 때는 부족하고.. 하지만 이제 오랜 일꾼이 됐기 때문에 절임 만드는 것은 선수가 된 것처럼 간장의 양이 딱 맞았을 때는 묘한 쾌감이 생기거든요.
비닐을 덮는 것이 별로 좋지는 않지만, 잠시만.간장 물이 위로 올라가게 뿌리면 좋아요.그러면 위에 두릅까지 간장물이 잘 들어가니까요.뚜껑을 덮고 그대로 하루정도 냉장보관하고
비닐을 덮는 것이 별로 좋지는 않지만, 잠시만.간장 물이 위로 올라가게 뿌리면 좋아요.그러면 위에 두릅까지 간장물이 잘 들어가니까요.뚜껑을 덮고 그대로 하루정도 냉장보관하고
다음날 다시 꺼내서 국물을 계속 냄비에 부었다가 다시 보글보글 끓이세요.그리고 완전히 식힌 다음에 다시 부으면 좋은 거.간장물을 부어 다시 끓이는 것은 혹시 남아 있는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한 것.그래야 장아찌를 오래 보관해 놓고 먹을 수 있거든요.번거로우시겠지만 한두번 정도 더 진행하면 더 안전하죠?
이틀쯤 지난 개들나물 장아찌.아직 한쪽에는 물이 조금 들어가지 않았지만 맛은 굿! 조금만 더 시간이 지나면 더 예쁘게 물이 들겠죠?
오늘은 옴므 나물 요리, 옴므 나물 만드는 법, 이웃분들도 한번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엄나무눈요리 #게눈요리 #엄나무눈절임 #두릅 만드는법 #두릅만들기 #게눈만들기 #엄나무눈만들기 #붕어눈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