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젖 부었을때 편도염 빨리낫는 방법

목에 젖이 부었을 때 편도염이 빨리 낫는 방법

건강한 성인에게도 1년에 1~2회는 걸릴 정도로 흔한 감기는 약물치료를 잘 받고 잘 쉬면 금방 낫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단순한 감기 증상으로 끝나지 않고 편도선에 염증이 발생하여 열과 통증이 심한 경우 질병 동안 매우 괴로울 수 있습니다. 편도염은 일반적으로 단순 감기에 비해 발열이 심하고 인후통도 심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편도염으로 인해 목에 부어올랐을 때 통증이나 증상을 어떻게 빨리 진정시킬 수 있는지와 해당 질환에 대한 궁금증을 함께 해결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편도염이란

편도는 목 안쪽 양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영유아기에는 목으로 들어오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방어하는 역할을 하며, 자라면서 편도의 면역 기능이 점차 줄어들고 크기도 작아져 성인이 됐을 때 육안으로 찾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편도선에 세균, 바이러스가 침입해 감염되고 편도염을 일으켜 목에 부어올랐을 때는 육안으로도 관찰할 수 있습니다.편도염은 대부분 감기에 걸린 후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감기에 걸린 경우 편도염이 심하게 붓고 통증과 열이 자주 발생한 경우 만성 편도염으로 이어진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 편도염은 급성으로 나타난 증상이 오래되고 반복적으로 편도염이 커진 것을 말합니다. 만성으로 이어져 편도선이 비대해지면 세균이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 되기 때문에 잦은 피로나 면역저하, 공기건조, 큰 기온차에 노출됐을 때 급성 편도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편도염 증상

편도염이 되어 목에 부어올랐을 때는 주로 열과 통증이 동시에 일어납니다. 갑작스러운 고열과 오한, 인후통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주변 목조직 림프선을 침범하면 목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인두근에 염증이 발생할 경우 먹고 마시는 데도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급성 편도염에 걸린 경우에는 목이나 목이 부은 느낌이 들고 전신적인 쇠약감이나 두통 등 신체 전반적으로 다양한 증상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 제대로 치료를 받으면 일주일 안에 진정될 수도 있고, 제대로 대처하지 않고 방치될 경우 다른 합병증으로도 번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만성편도염 증상도 급성과 비슷하게 목이 붓고 열이 나는 등 목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생겨 지속적으로 자주 반복되는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전신적인 감염, 상기도 감염 발병률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편도염의 원인

편도염은 주로 세균,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편도결석이 있는 경우 구개편도 및 아데노이드 비대증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급성 편도염의 주요 원인균으로는 포도상구균, 폐렴구균, 헤모필루스 등이 있으며 다양한 혐기성 균주가 원인균이 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도 급성 편도염의 흔한 원인 병원체로 대표적으로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파라인플루엔자, 단순 헤르페스, 코쿠사키, 에코바이러스 등이 있습니다. 만성 편도염은 베타용혈성 연쇄구균에 의해 감염되는 경우가 흔하며 병소감염으로 심근염이나 신염, 류머티즘성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편도염으로 인해 목젖을 부었을 때는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 목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잘 관리해야 하며 충분한 휴식과 수면, 청결한 위생이 중요 포인트입니다. 증상이 심하게 나타난 경우 항생제 치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편도염의 빨리 낫는 방법목에 젖어 있을 때는 커피나 홍차, 녹차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음료들은 체내 수분을 빼앗아 가기 때문에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금물을 이용한 양치질이나 가글을 통해 살균, 소독 효과로 목에 있는 염증을 줄일 수 있고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렌지, 레몬, 브로콜리, 시금치 등 푸른 생선이나 건강기능식품을 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과 섬유질이 많은 파인애플은 염증을 완화시키고 체력을 보충하는 데도 좋습니다. 배나 도라지, 생강차, 꿀, 무를 차로 끓여 먹는 것도 바이러스를 억제하고 살균, 보습 기능에 도움이 되며 편도염 증상을 빠르게 회복하는 데 좋습니다. 목 주위를 가볍게 마사지하면 혈액순환이 활발해져 염증을 가라앉히고 부기를 줄일 수 있으며 짜고 매운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 딱딱한 음식을 피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하이코코 이비인후과의원 광주광역시 광산구 동곡로 739 3층하이코코 이비인후과의원 광주광역시 광산구 동곡로 739 3층하이코코 이비인후과의원 광주광역시 광산구 동곡로 739 3층하이코코 이비인후과의원 광주광역시 광산구 동곡로 739 3층

error: Content is protected !!